본문 바로가기

과학 동산

나무 성장의 원리와 높이의 한계(중력)

300x250

 기본적으로 나무가 자라기 위해서는 광합성으로 얻은 당분과 뿌리계를 통해 들여온 영양분을 성장이 일어나는 곳이면 어디든 가져와야 합니다. 그리고 혈액이 사람의 몸속에서 순환하는 것처럼, 나무는 두 종류의 수액을 몸 전체에 순환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나무의 세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물질을 운반합니다. 첫 번째는 사구체 수액. 광합성을 하는 동안 잎에서 생성된 당을 함유하고 있는 실액은 꿀처럼 두껍고 식물의 실 조직으로 흘러내려 나무 전체에 당을 분배합니다. 사향 수액은 나무의 밑바닥에 고이면서 묽은 물질로 변했습니다. 골수 바로 옆에는 나무의 다른 조직 유형인 목골이 있습니다. 이 조직은 나무가 뿌리를 통해 흡수한 칼슘, 칼륨, 철분과 같은 영양소와 이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여기 나무 밑동에는 이 입자들이 다른 조직보다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고엽 수액에서 나온 물을 목질로 흡수해 균형을 바로잡습니다. 삼투압 운동이라고 불리는 이 과정은 영양소가 풍부한 목질 수액을 만들고, 그것은 나무를 통해 영양분을 퍼뜨리기 위해 몸통 위로 이동할 것이다. 그러나 이 여정은 어마어마한 장애물에 직면해 있습니다. 바로 중력입니다. 이 어려운 일을 성취하기 위해, 목골은 세 가지 힘에 의존합니다. 증산, 모세혈관 작용, 그리고 뿌리 압력.

 

 광합성의 일부로서, 잎들은 기공이라고 불리는 열린 공극과 닫힌 공극입니다. 이러한 구멍은 잎에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주고받지만, 물이 증발하는 구멍도 만들어 냅니다. 증산이라고 불리는 이 증발은 목질 내에 음압을 만들어 물기가 많은 목질 수액을 나무 위로 끌어당깁니다. 이 끌림은 모세혈관 작용이라고 불리는 물의 기본 성질에 의해 도움을 받습니다. 좁은 관에서, 물 분자와 물과 그 환경 사이의 접착력 사이의 인력은 중력을 이길 수 있습니다. 이 모세혈관 운동은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얇은 목질 필라멘트에서 완전히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힘이 수액을 끌어당기는 곳에서, 나무 밑부분의 삼투압 운동이 신선한 목질수액을 몸통 위로 밀어 올리면서 뿌리압을 만들어냅니다. 이 힘들이 함께 수액을 높이로 발사하고, 영양분을 분배하고, 광합성을 위해 새로운 잎을 성장시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교한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1센티미터는 중력에 대항하는 싸움입니다. 나무가 점점 더 자라면서, 이러한 활력소의 공급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일정한 높이에서 나무는 광합성 과정에서 증발하는 잃어버린 물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광합성이 없다면, 나무는 대신 기존의 나뭇가지로 자원을 돌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