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세상

관절염(arthritis)의 원인과 증상 식사

300x250

 관절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사라마다 다르게 나타나고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과체중, 노화, 관절손상 그리고 관절에 대한 과도한 스트레스 등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요인들이 모두 관절염으로 발전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관절염에 걸리는 것은 아니고 마른 사람이라고 해서 관절염에 안 걸린는 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조금 아픈 느낌이나 뻐근한 느낌으로 시작되며 가끔은 간헐적인 통증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몇 년이나 이런 단계에 있는 사람들도 있으나, 급속하게 병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그에 따라 고통을 더 느끼게 되는데 아침엔 덜 느끼지만 저녁에는 더 심각하게 느끼는 상태로 진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간이 자나다 보면 걷는 것도 힘들어지고 바른 자세도 유지하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대표적 증상들

1. 장기간 움직이지 않다가 움직였을 때 뻐근함을 느낍니다.

2. 오래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에 관절 근육이 약해져서 통증이 생깁니다.

3.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한 후 또는 아예 움직이지 않다가 활동 시에 관절에 통증을 느낍니다.

4. 기상 후에 아침 30분 정도 뻐근함을 느낍니다.

 

식단

엽채류, 콩, 브로콜리, 양파, 대황, 자몽, 복숭아의 일종인 넥타린, 수박 등이 좋고 파인애플도 항염증 작용을 하는 브로멜라인이 있어서 좋습니다. 그 밖에 달걀, 요구르트, 귀리, 퀴노아, 현미와 같은 곡류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