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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세상

영업 사원의 자질과 첫인상 말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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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의 팁

1. 어조는 차분하고 맑게 합니다.

맑고 차분하며 밝은 목소리는 사람을 끄는 최고의 목소리입니다. 자신의 목소리가 고음이라면 차분하게 가라앉도록 연습합니다.

 

2. 발음은 분명하고 명확하게 합니다.

발음이 어눌하고 음의 전달이 불분명한 것은 세일즈의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적입니다.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듣지 못하는데, 상대를 설득한다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결점을 극복하려면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낭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적절하게 상황에서 멈춥니다.

말하다가도 어느 순간에 멈추는 것은 대화에서 매우 중요한 기교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시점에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너무 길어지거나 너무 짧아도 안 되므로 이 방법은 세심하게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멈춤은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상대방의 주의를 끌거나 반응을 관찰하고, 상대방의 답변을 촉구하여 결정을 내리게 압박하는 등 여러 가지로 유용한 기술입니다.

 

4. 리듬에 주의합니다.

운전할 때는 저속, 중속, 고속 등 실제 도로 상황에 맞추어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말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밖에 어조의 높낮이도 적절하게 안배해야 합니다. 어떤 이야기가 됐든 억양의 바뀜, 속도의 변화, 음조의 고조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뤄야 당신의 목소리가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5. 얼굴의 표정은 말하는 분위기에 맞춰야 합니다.

얼굴 표정이 말에 어울릴 때 상대방도 당신이 하는 말에 감화됩니다.

 

6. 목소리의 크기를 알맞게 조절합니다.

작은 공간에서 목소리가 크면 소음으로 느껴지기 십상입니다. 반대로 너무 작으면 상대가 몸을 기울여 듣게 되므로 상대는 듣는 것 자체만으로도 힘듭니다. 대화할 때 두 사람의 거리는 서로의 말을 들을 수 있는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7. 교양 있는 어휘를 사용합니다.

어휘는 장소에 맞는 복장을 갖추는 것처럼 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발음이 어려운 말은 천천히 정확하게 합니다. 어떤 어휘를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교양과 지식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객과 대면하여 상담할 때는 세일즈맨의 차림새도 정보 전달의 수단이 됩니다. 옷 자체가 말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은 특정한 상황에서는 특정한 옷을 입음으로써 마음을 표현하고 의견이나 요구 등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목적으로 고객을 만날 때는 환경과 장소, 그리고 상대방의 격에 어울리는 차림을 선택하게 마련입니다. 세일즈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의 복장은 자아 이미지의 연장이며 발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사람이 차림새를 달리하면 상대에게 각기 다른 인상과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관련 연구에 의하면, 첫인상은 비교적 오래갈 뿐만 아니라 쉽게 바뀌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세일즈맨은 타인에게 어떤 첫인상을 줄 것인지 세심하게 연구해야 합니다.

 

좋은 첫인상의 팁

1. 유행을 쫓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옷이 너무 튀면 내면의 인간적인 소양이 묻혀버립니다.

3. 자기 나이와 비슷한 스타일의 복장을 모델로 삼습니다.

4. 키나 피부색의 옷의 소재나 색감과 균형을 이루도록 합니다.

5. 반드시 시간대와 장소에 어울리게 입어야 자연스럽고 멋있게 보입니다.

6. 자기 나이보다 너무 젊게 입으면 상대방이 의심하거나 얕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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