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이미지 만들기
1. 늘 진실을 말해야 합니다.
고객 관계에서 최대 위험 중 하나는 고객에게 유익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듣기 좋아한다는 말을 한다는 것입니다. 무심코 한 행동에 대해서라도 어드바이저가 책임을 회피한다면 고객은 크게 실망합니다. 고객은 세일즈 맨의 책임감과 신뢰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2. 진행 상황을 늘 고객에게 알려야 합니다.
특히나, 마감일, 예산, 결과물의 수준 등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는 소식은 기껏 쌓은 신뢰를 쉽게 떨어뜨립니다. 나아가 이 약속이 애초부터 다소 비현실적이었다고 말하면 신뢰는 송두리째 날아갑니다. 마감일과 서비스 비용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고민한 뒤에 약속을 해야 합니다. 신뢰받는 어드바이저는 일거리를 얻기 위해 능력 밖의 약속을 하면 곤란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압니다.
3. 후속 작업을 너무 빨리 권하지 않아야 합니다.
적극성도 좋으나, 부담감을 줘서는 곤란합니다.
4. 오로지 기술적인 면만 다룬 답을 하면 안 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재정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역할이나 직업, 커리어에는 어떤 영향을 줄지와 같은 다음 상황을 늘 고려해야 합니다. 고객의 다음 상황에 직접 관여하지 않더라도 무료로 후속 계획을 세워주면 고객이 상담 전화를 먼저 걸어올 수도 있습니다.
5. 자기 자신의 일을 사랑해야 합니다.
고객에게 열정을 드러내고, 침착함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6. 후속 작업을 너무 빨리 권하지 않아야 합니다.
적극성도 좋으나, 부담감을 주면 곤란합니다.
피해야 할 행동
첫째, 아무리 중요한 일이라도 고객 몰래 진행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비밀은 결국에 들통나기 때문이죠.
둘째, 정보력을 과시하기 위해서 비밀을 누설하는 것은 지극히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누구나 신뢰를 얻기 원하고 그런 점에서 자신의 비밀을 얘기한다는 것은 그를 신뢰한다는 증거입니다. 하지만, 신뢰에는 무거운 책임이 따릅니다. 사람들은 정보에 밝지 못한 사람은 용서해도 정보를 오용하는 사람은 용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셋째, 사람들은 오만한 사람을 싫어합니다. 아무리 고객 조직의 고위층과 친분이 있더라도 이러한 태도를 보이면 조직의 나머지 사람들에게서 미움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넷째, 고객이 비록 독단적으로 정한 마감일이라도 준수해야 합니다. 늦어질 것 같으면 아무런 통보 없이 늦는 것보다 미리 양해를 구하는 편이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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